건강정보2 골수검사 후 왜 2~4시간 누워있어야 할까? 출혈 예방이 중요한 이유 골수검사 후 왜 반듯이 누워있어야 할까요?요양병원에서 근무하다 보면 종종 대학병원에서 검사를 받고 돌아오시는 환자분들을 만나게 된다. 얼마 전에도 골수검사를 받고 돌아오신 환자분이 계셨습니다. 하지만 검사 후 충분히 누워 계시지 않고 휠체어에 앉아 계시거나 자주 자세를 바꾸려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다행히 출혈이나 혈종은 발생하지 않았지만, 골수검사 후에는 일반적으로 절대안정이 매우 중요합니다. 골수검사는 보통 골반뼈 뒤쪽(장골능)에서 바늘을 이용해 골수 조직을 채취하는 검사입니다. 검사 부위에는 여러 혈관이 분포하고 있기 때문에 검사 직후 움직임이 많으면 출혈이 발생하거나 피부 아래 혈액이 고여 혈종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병원에서는 골수검사 후 일정 시간 동안 반듯하게 누워 안정을 취하도.. 2026. 6. 24. 혈당이 높을수록 물을 많이 마셔야 하는 진짜 이유? 30일. 혈당이 조절되지 않는 환자가 있습니다. 그래서 안 그래도 높게 맞고 있는 인슐린의 양이 또 조절되었어요. 소변 횟수를 통해 물은 잘 드시지만 더 권유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2025. 12. 12. 이전 1 다음